본문 바로가기

도서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 와타나베 이타루

반응형

No.46401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 와타나베 이타루

저자 : 와타나베 이타루

ISBN : 9788994418735


요약

시골빵집 ‘다루마리‘의 경제혁명에서 자본주의 대안을 찾다!진정한 삶과 노동의 의미를 찾는『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일본의 작은 마을 작은 빵집에서 벌어지는 소리없는 경제혁명에 일본열도가 주목하고 있다.

바로 오카야마 현 북쪽의 가쓰야마라는 시골마을의 빵집주인 와타나베 이타루 저자이다.

...






이 책에서 저자는 마르크스 강의를 9강에 걸쳐 펼쳐내며 ‘마르크스’와 ‘천연균

-발효’라는 두 영역을 조화롭게 접목시키고 있다.

빵을 만들면서 빵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다 보니, 균들이 들려주는 목소리가 지금으로부터 150년 전의 인물인 마르크스의 목소리와 닮았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21세기 일본 도쿄와 산업혁명이 일어났던 19세기 영국 런던의 노동현실을 비교하고 있다.

성인은 물론 어린아이들마저 저임금·장시간 노동을 강요받았던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에도 가혹한 노동환경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상품의 조건, 가격의 비밀, 임금의 정체, 이윤의 탄생과정, 기술혁신의 무용(無用)에 이르기까지.

그러면서 마르크스와 천연균과의 만남은 ...



한번은 마을 정원에서 괭이질을 하는데 참새가 내 어깨에 잠시 내려앉은 적이 있었다. 그때 그 새가 어떠한 견장보다도 나를 더 특별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느꼈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 와타나베 이타루

반응형